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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 12年 연속 브랜드가치 평가 1위브랜드스탁, '2022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발표
윤세훈 기자  |  press@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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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 2022년 12월 11일 (일) 08:05:33
수정 : 2022년 12월 11일 (일) 08: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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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갤럭시가 12년 연속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

코로나 이슈가 잦아들면서 여행과 항공 등의 브랜드 가치는 상승한 반면,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인터넷 쇼핑과 정보기술(IT) 관련 브랜드는 하락세를 보였다.

11일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022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 갤럭시는 브랜드가치 평가지수(BSTI·BrandStock Top Index) 937.6점을 획득, 종합 1위 자리를 지켰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도 올해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4%포인트(p) 상승한 21.8%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2 울트라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22년 최고의 발명품'에 포함되는 등 삼성전자가 올해 선보인 갤럭시 신제품은 해외에서도 호평받고 있다.

해외여행 재개 기대감에 항공·여행 브랜드의 가치는 급등했다.

대한항공은 종합 순위 11위를 기록, 작년 22위에서 11계단 뛰어오르며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하나투어는 코로나 여파로 2020년 36위, 작년 40위로 하락했으나 올해는 32위에 랭크되며 반등하는 모습이다.

반면 코로나 기간 급성장한 온라인 쇼핑 브랜드의 경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가치도 하락세를 보였다.

작년 종합 11위까지 올랐던 쿠팡은 올해 1분기에 13위로 주저앉은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종합 20위로 처졌다.

G마켓(18위→28위)과 옥션(24위→41위), 11번가(47위→72위), SSG닷컴(71위→86위) 등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네이버(3위→4위)와 구글(9위→10위) 등 IT 관련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부진했고, 글로벌 증시 불안 등 시장 악재에 미래에셋증권(31위→35위), 삼성증권(52위→53위) 등 증권 브랜드 가치 순위도 하락했다.

반면 코웨이(39위→37위), 딤채(74위→63위) 등 생활가전 브랜드는 지난해에 이어 대부분 상승세를 나타냈다.

카카오톡은 작년과 같은 2위에 랭크됐고, KB국민은행은 네이버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섰다.

작년 20위였던 유튜브는 올해 9위에 랭크되며 2020년 3분기 33위로 처음 순위에 등장한 지 1년6개월 만에 10위권에 진입했다.

올해 신규 진입한 브랜드는 한샘(84위), 배달의민족(85위), 테슬라(88위), 테라(94위), 라네즈(96위), 블랙야크(99위) 등 총 6개다.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는 BSTI 점수가 높은 브랜드를 상위 100위까지 선정해 발표하는 국내 유일의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BSTI는 총 230여개 부문의 대표 브랜드 1천여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정기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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