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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통신구화재 100% 책임져라”
윤상진 기자  |  press@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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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 2018년 11월 26일 (월) 09: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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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아현지사 지하통신구 화재가 준 교훈은 예상 밖의 참담한 후유증을 나타냈다.

전화선 16만8000회선, 광케이블 220세트를 태운 화마는 통신두절로 사회곳곳에서 엄청난 피해로 이어졌다. 2차 피해까지도 막대한 손실을 끼친 것으로 하나둘씩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통신두절은 경찰통신망을 묶었고, 목숨을 두고 시간을 다투는 병원도 예외 없이 단절됐다.

카드결제 등 금융거래가 완전 마비돼 일순간 경제가 중풍에 걸리는 현상을 초래했고, 납품 및 거래금액 이체까지도 약속을 어겨 패널티를 물어야 하는 사태가 속출했다면 이 모든 직간접 피해를 KT는 몽땅 배상해야 한다.

불의에 사고에 대처하기 위한 KT의 광통신 동맥 응급처지 대책 안이 너무 전무했다는 사실은 기업윤리 차원에서라도 100% 책임져야 한다.

화재발생 시 스프링클러가 없었다는 점도 짚고 넘어가야 할 책임소재다.

상주직원도 단 2명으로 즉각 대응이 어려웠다는 점은,  KT가 총매출대비 사전 안전에 신경을 쓰지 않았다는 반증이다.

KT 황창규 회장이 머리 숙여 사죄하는 것으로만 끝날 일이 아니다. KT의 화재 등 급작스런 사고에 대비해야 하는 안전시스템 자체가 전혀 안전치 못하다는 진단이 나온 셈이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통신구 화재조사를 보더라도 4800만 가입자시대를 열고 있는 이동통신 3사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응급처지 시스템을 전면 살펴봐야 한다.

KT의 통신구 화재만 보더라도 이통3사가 국민들로부터 걷어 들이는 막대한 이윤 대비 안전시스템 투자에 는 인색(?)했다는 점을 철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다.

통신사 한곳의 화재사고가 서울 일부 지역을 완전히 '먹통'으로 만든 것 자체가 재해 재난이다.

황금알 거위로 수 십년 동안 기름진 배를 채우며 단 한 건의 화재사고로 이용자들에게 동맥경화 사회를 조성했다면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통신사는 사회적 기업이다. 온 국민들이 통신망에 연결된 정보화 사회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데, 이를 안전하게 운영하지 않았다면 총체적인 책임을 따져야 한다.

황창규 회장을 비롯해서 경영간부진, 그리고 이번 통신구 화재와 관련한 책임자들 모두에게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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